수학역할극을 활용한 실생활 수학 수업 활용법

발행일 : 2018-09-14 13:02 조회수 396회 좋아요 5 댓글 0

  • 수학역할극을 활용한 실생활 수학 수업은 어떻게 할까?


    처음 접한 선생님들은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 번만 수업 영상을 살펴보시면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학역할극을 활용한 실생활 수학 수업 활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언제나 똘배쌤의 철학은 '마음을 얻어라. 그리고 가르쳐라.' 입니다.

    먼저 학생들과의 관계성을 위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 봅니다.

     - 애들아! 오늘은 어떤 실생활 소재를 가지고 수업을 해 볼까?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이번 차시에 할 신호등 사진을 보여줍니다.

  • (신호등 사진을 제시하며) 무엇이죠? 대부분의 학생들은 신호등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신호등에는 어떤 수학이 있을까요? 어떤 수학이 활용되었을까요?

    오늘 수학역할극 내용은 무엇일까? 짝과 함께 살펴보고, 연습하기 바랍니다.

  • 역할극을 할 때에는 대본을 수정할 수 있고, 새로운 내용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인공의 궁금증이 드러나게 실감나게 해 보세요.

    연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고, 선생님은 궤간순회를 통해 격려하고 때로는 도움을 주면서 학생들과의 관계성도 향상시킬 수 있답니다.

    역할극 연습이 충분히 되었다고 생각하면 역할극을 시연합니다.

    학급 수에 따라 다르지만 저희 반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준답니다.

  • 저희 학군은 다문화 학생, 특수아, 기초부진학생 및 선생님의 관심이 필요한 학생들이 많을 정도로 많이 열악합니다.

    그런데 교실에서, 수업시간에, 학교생활하면서 말 한마디도 하지 않은 학생들도 수학역할극으로 말문을 트이게 했다는 거 아닙니까!

    부담없이 표현하는 활동이라 친근하게 즐겁게 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역할극 시연이 끝나면 학생들과 함께 궁금증을 찾아봅니다.

    애들아! 궁금증이 무엇일까?

  • 궁금증은 왜 초록 신호등과 빨강 신호등 사이에는 주황색 신호등 색깔이 있을까?

    이 궁금증은 다음에 이어질 실생활에서 문제 해결하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준 후,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 실생활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과 질문을 통한 공부를 한 후, 신호등과 관련된 수학이야기를 들려주면 학생들이 매우 좋아합니다.

    "애들아! 신호등 색깔이 처음부터 초록색, 빨강색, 주황색이었을까요?

    1800년대 초에는 초록색(주의), 빨강색(정지), 흰색(진행)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1900년도에 한 기관사가 깨진 빨강색 신호등을 하얀색으로 착각하여 건너게 됩니다.

    그러다가 오는 기차에 치여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되는거죠. 이때부터 오늘날과 같은 신호등 체계가 확립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호등 점멸시간과 보행자 신호등과 운전자용 신호등 모양이 다른 이유, 점멸하는 시간을 무엇과 관련이 있을까?" 등 생활 속에서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함께 이야기해 봅니다.


    실생활 문제해결하기가 끝나면 중요한 단어를 찾아보는데, 똘배쌤반에서는 포스트 잇 활용하기를 통해 경청태도를 다지고 있습니다.

    포스트 잇 활용하기 방법은 아래 포스팅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ybl-75/6

     

    http://blog.daum.net/ybl-75/7

     

    http://blog.daum.net/ybl-75/12

     

    http://blog.daum.net/ybl-75/23

  • 배운 내용을 포스트 잇으로 확인한 후, 중요한 단어를 바탕으로 오늘 공부한 내용을 판서합니다.

     - 신호등 색깔 규칙을 생각하며 수학역할극을 해 보았다.

  • 각 활동마다 할애된 시간을 교사의 재량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않았다.

    크게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수학역할극 준비하기(13분)

    2. 수학역할극 시연하기(10분)

    3. 실생활 문제 해결 및 설명하기(7분)

    4. 실생활 소재와 관련된 수학상식 및 이야기 해 주기(5분)

    5. 포스트 잇 경청하기 미션 발표하기(5분)


    수학역할극을 활용한 수업실천사례 영상 바로가기 클릭

    똘배쌤 다음 카페(http://cafe.daum.net/201153/qYNT)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