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이용해, 감정노동에 대해 생각해보는 수업 아이디어

발행일 : 2021-10-20 23:05  

  • 머신러닝포키즈인성교육(공유).pptx

오늘은 머신러닝 포키즈로 지난 시간에 ai와 과학 수학을 융합했던 것에서 나아가,  인성 교육과 ai의 융합 교육을 탐색해 보겠습니다.

 

우선 머신러닝 키즈는 복잡한 인공지능을 초등학생도 쉽게 만지고 학습시킬 수 있도록 단순화된 프로그램인데요.

스크래치보다 더 단순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코딩 교육 이전에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인성 교육을 감정노동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학생들과 주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이것을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분류해 보고 그 좋은 목소리를 찾아내는 과정을 해보려고 합니다.

Machine learning for kids, 줄여서 MLFK가 이미지뿐 아니라 사운드(소리)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도입: 음식점 예약 인공지능 테스트 전화번호

먼저 음식점 예약을 도와주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동기유발을 통해서 인공지능을 체험해보자고 얘기합니다.

회사 07079190129에 전화를 하시면 이게 사람인지, 인공지능인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고객의 예약을 받아주는 인공지능과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전화번호는 아이스크림 연수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헬로 ai 월드 소프트웨어 놀자 프로그램에서 인공지능을 무료로 체험용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2. AI 학습시키기

훈련 버튼을 누르셔서 레이블을 입력하신 뒤에 데이터를 하나씩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지난번에 우리가 그림 이미지를 인식할 때는 5개 이상이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소리 데이터는 레이블당 8개 이상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Background noise라고 배경 소음을 입력을 해주는 게 아주 중요한 작업입니다.

그래야 나머지 두 개의 다른 레이블에 데이터를 추가하더라도 ai가 잘 인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컴퓨터가 '아~ 이건 소음이라 별로 중요한 데이터가 아니네!'라고 인식하기 때문이 빈다.

 

그래서 데이터 추가를 누르시고 좋은 말(Good) 그리고 나쁜 말(bad)을 구분되는 어조로 각각 말할 수 있게 학생들이 합니다.

이걸 통해 언어의 비언어적 요소를 학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출처 및 자료 활용방법: https://schoolforkids.tistory.com/entry/AI를-이용해-감정노동에-대해-생각해보는-수업-아이디어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