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놀이/줌 수업] 47. 너도나도 공감 BEST

발행일 : 2021-03-29 21:59 조회수 1662회 좋아요 0 댓글 0

[줌 놀이/줌 수업] 47. 너도나도 공감 BEST

너도? 나도?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사실 보드 게임이 나오기 전부터 알고 있던 활동으로 학급 운영과 수업에 자주 적용했습니다.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대한 생각을 단어로 적습니다. 같은 내용을 쓴 사람은 함께 점수를 받기 때문에 친구들이 어떤 내용을 쓸 것인지 예상하면서 적게 됩니다. 그 과정에 공감 능력이 키워질 수 있는 활동입니다.

먼저 다양한 생각이 나올 수 있는 주제를 정합니다. 주제를 모두가 볼 수 있게 적거나 함께 읽습니다. 그리고 몇 개를 적을 것인지 정합니다. 주제에 따라 시간에 따라 수를 조절하면 좋습니다.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는 다른 색 펜을 이용해서 확인합니다. 한 명이 쓴 것을 모두 말하고 다음 차례로 넘어가는 방식과 돌아가면서 하나 씩 말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두 번째 방식을 선호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맨 뒤 사람은 하나도 말하지 못하거나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쓴 내용을 모두 말한 후 점수를 계산합니다. 내가 썼거나 친구가 말한 것이 나에게 있으면 손을 들고 함께 점수를 받습니다. 혼자 썼다면 0점입니다. 2명부터는 인원수만큼 점수를 받습니다. 5명이 함께 썼다면 5명 모두 그 낱말 옆에 5점을 적습니다. 총점이 가장 높은 사람부터 공감을 더 잘한 것으로 인정하고 마무리 합니다. 또 점수가 낮은 사람은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게 아니라 창의적인 생각을 한 것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면 좋습니다.

 

 

하나 더

<너도 나도>보드 게임을 보면 다양한 질문이 있습니다. 질문을 살펴보면서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 놀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학급 살이와 수업 살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놀이를 하면 더 좋습니다. 우리 반의 장점, 다음 주에 하고 싶은 활동, 이번 단원에서 배운 것 중에 중요한 것 등 학급 살이와 수업 살이 전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워크숍 안내  

참여하셔서 관련 내용을 직접 체험하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http://ssam.teacherville.co.kr/ssam/channel/tabOpenmeet.edu?channelId=nsbking

 

(2020년)함행우 11기 아이들과 함께 실시간 쌍방향 놀이, 수업 활동 모음 

https://blog.naver.com/kingofnsb/222083510131

  

(2021년)함행우 12기 아이들과 함께 실시간 쌍방향 놀이, 수업 활동 모음

https://blog.naver.com/kingofnsb/222274395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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