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경쌤이 알려주는 PBL - 환경 패러디 동화 만들기

카테고리
중등 영어 과정중심평가 , 프로젝트수업 , 융합수업 , 체인지메이커
등록일자
2021-07-31 21:16
태그
PBL , 프로젝트수업 , 선경쌤이알려주는PBL , 환경동화책만들기 , 패러디동화 , 환경프로젝트
파일타입
문서 1개
리뷰평점
( /5 )

1,000원

상세내용

프로젝트 수업 의도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교육 목표를 살펴보면, 중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을 목표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영어과 교육 또한 영어과만의 교육 목적, 내용, 방법을 따르되, 이에 중점을 두어 교육할 필요가 있다. 영어 교과의 본질(영어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키움)을 추구함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바른 인성을 길러주기 위해 Extensive Reading(다독)이 필요하다고 평소 생각해왔다. 특히 문학 작품을 통한 Extensive Reading은 그 자체로서 인성교육적인 요소를 포함함과 동시에 영어교과의 본질에도 다가갈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영어 원서를 활용한 수업을 시도하던 중, 2학기 첫 프로젝트는 학년 PBL 주제와 관련하여 환경문제를 다룬 영어 동화책 쓰기로 진행하였다. 1학년 영어 교과서 5단원에 소개된 잠자는 숲속의 미녀패러디 동화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우리 학교 학생들도 기존에 잘 알려진 동화를 패러디하여 환경문제와 그 해결 방안에 관한 이야기를 구성하고 책으로 만들도록 하였다. 이런 활동을 통해 주어진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기,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쓰고 표현하기 능력을 학생들이 기를 수 있기를 바랐고, 환경문제 인식 후 우리가 할 수 있는 실천 방안에 대해서도 학생들이 고민해 보기를 바랐다.

학생들이 자신이 쓴 동화를 구연하는 장면을 담아 유투브나 TED-Ed 사이트, 페이스북 등을 통해 학생들의 작품을 알리고 교실 밖에서도 피드백을 받아보았다. 자신이 쓴 동화책 속에 담겨있는 해결방안을 실천한 인증샷 공유하기 등을 통해 학생들이 배운 것을 몸소 실천하도록 독려도 하고 싶다. 이 모든 과정에서 영어로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능력도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 첨부파일:

환경 패러디 동화책 만들기 지도안+학생 활동지+활동 과정

 

>>>>> 학생들이 만든 패러디 동화 구연 모음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PO36P2Z-eZpXU07HN1Lly1cU4U8IK0Sk

 

 

게시자의 연관 콘텐츠

콘텐츠평

0.0

문의하기

콘텐츠 문의

콘텐츠 문의와 관계없는 글, 광고성, 욕설, 비방 등의 글은 예고 없이 노출제한, 삭제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공개 게시판이므로 문의 내용에는 연락처, 메일 등 소중한 개인정보는 절대 남기지 말아주세요.

등록
문의

유의사항

주문취소 및 환불요청에 대한 유의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전체보기)